Google ; 구글

구글은 전 세계 35개 이상의 언어로 작성된 80억 개 이상의 웹문서와 10억 개 이상의 이미지에 대해 검색을 제공하는 유명한 웹 검색엔진이다. 하루 1억 5천만번의 거의 절반이 넘은 수의 검색 요청이 미국 지역에서, 그리고 나머지는 남극대륙이나 아프리카의 가나 등과 같은 오지를 포함한 미국 외의 지역으로부터 나온다고 한다. 트래픽이 최고로 몰리는 시간대는 태평양 표준시 기준 아침 6시부터 정오까지로, 구글은 초당 2,000명이 넘는 사용자 요청을 처리한다고 한다. 구글 검색의 핵심 구성요소는 PageRank 라는 기술로서, 유용성에 따라 웹페이지를 평가한 다음 그 순서에 따른 검색 결과 목록을 제공한다. 이 작업은 마치 웹페이지 저명도 콘테스트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즉 사용자들의 검색 요청에 자주 등장하는 페이지는 더 위쪽에 랭크됨으로써 향후 검색 결과에서 더욱 도드라지게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구글의 뿌리는 세르게이 브린과 랠리 페이지라는 두 명의 대학원생이 미국 스탠포드 대학에서 서로 만나게 되는 1995년도로 거슬러 올라간다. 브린과 페이지는 1996년에 연구 프로젝트를 공동 수행하였으며, 결국 이것이 구글 검색엔진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BackRub (후위 링크에 대한 분석을 해주기 때문에 붙은 이름임)는 대학 연구계에서는 흥미를 유발하였지만, 주요 포탈 사이트로부터는 어떠한 제안도 받지 못했다. 초창기에는 인터넷 대량 검색의 형태였기에, 심지어 그들을 외면했던 여러 CEO 중 한 명은 "사용자들은 검색 능력에 대하여 전혀 개의치 않는다"라고 말하기 까지 했다. 그러나 구글의 창업자들은 이에 주눅 들지 않고 창업 자금을 모으기 위해 찾아다녔으며, 1998년 9월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차고를 개조한 사무실에서 시작할 수 있었다. 같은 해 12월, PC 매거진은 드디어 구글을 1998년도 상위 100개의 웹사이트 및 검색엔진 중 하나로 인정하였다.

구글이라는 이름은 1에 0을 100개 붙인 수학적 용어 "구골 (googol)" 에서 영감을 받아 지은 것으로, 인터넷에 있는 광대한 정보를 모두 담겠다는 구글의 의지가 담겨 있다. 구글은 최근, 대용량의 메일 박스와 빠르고 정확한 검색, 그리고 주고받은 편지들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기능 등을 특징으로 하는 "지메일 (Gmail)" 서비스를 공식 발표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작성 : 02-08-15 수정 : 05-05-20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