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master ; 웹마스터

웹마스터는 다음의 일을 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 정보 콘텐츠와 웹사이트를 만들고, 관리
  • 컴퓨터 서버 및 웹사이트의 프로그래밍과 같은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관리
  • 또는 위의 두 가지 임무 모두를 수행

웹마스터라는 용어를 쓰는 회사들마다 그 의미가 많이 달라진다. 아주 작은 회사에서, 웹마스터는 대개 위에 적힌 일 모두를 담당한다. 대기업에서는, 웹마스터가 대개 글쓰기나 그래픽 디자인에 경력을 가진 사람으로서 웹사이트 만드는 기술을 배운 사람 (주로 HTML에 관한 지식이나 경험), 또는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춘 보다 기술적인 사람을 지칭하는 경향이 있다. 전문적인 웹마스터는 서버를 운영하고, 웹사이트에 필요한 프로그램이나 Perl 스크립트 등을 작성한다. 매우 큰 기업에서는, 회사의 고위층에서 회사의 전체적인 웹디자인과 정책을 수립하고, 필수적인 기술 자원을 배치하며, 회사의 웹사이트 디자인을 감독하는 웹마스터 팀이 있을 수 있다. 부서나 제품 차원에서, 자기 부서나 제품을 위해 웹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조직하고 개발하는 별도의 웹마스터들이 있을 수 있다. 그 외에도, 웹디자인이나, 회사의 인트라넷을 위한 조직 및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밀접하게 관련된 노력이 있을 수 있다.

작은 회사에서, 웹마스터는 호스팅업체의 서버에 사이트를 만들거나, 또는 자사의 서버에 만드는 일련의 업무를 담당한다. 웹디자인이나 제작을 초기에는 외부의 웹디자인 회사에게 맡긴 뒤, 완성된 웹사이트를 회사 내의 웹마스터에게 넘겨주어, 유지보수나 또는 확립된 디자인 내에 콘텐츠를 추가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만약 웹사이트 제작 전문회사에 근무하는 경우라면, 총괄 프로듀서나 미술 감독을 사이트의 웹마스터라고 부를 수 있다. 이 용어(또는 직업)는 명백히 그 자체가 지금도 정의되어지는 중이다. 웹마스터는 회사가 말하는 것을 알리는 사람이다. 일반적으로, 모든 웹마스터는 HTML을 알아야하며, 그 회사에 웹사이트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이 정보는 2000년 2월 28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